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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베르트 슈만과 클라라 슈만의 초상화
로베르트 슈만과 클라라 슈만 ⓒ네이버 이미지

 

 

 

음악의 낭만주의 시대를 빛낸 거장들 중에는 로베르트 슈만과 프란츠 리스트가 있습니다. 슈만의 헌정과 이 곡을 편곡한 리스트의 헌정은 예술적 교류의 상징으로 이들의 작품은 오늘날까지도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슈만, 클라라에게 바친 헌정, 리스트의 헌정 편곡을 살펴보겠습니다.

 

 

슈만

1810년 독일 작센주에서 태어난 로베르트 슈만은 낭만주의 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입니다. 그는 문학과 예술을 사랑하는 가정환경에서 자랐습니다. 출판업을 했던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린 시절부터 문학에 관심이 많았고 재능도 뛰어났습니다. 문학에 대한 관심은 그의 음악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7세 때부터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음악에서도 재능을 보였습니다. 그는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했지만 음악에 대한 열정을 늘 품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20세가 되던 1830년 10월에 부모님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음악 공부를 위해 독일의 라이프치히로 갔습니다. 그곳에서  프리드리히 비크 교수를 만나 그의 문하생으로 들어가서 피아노를 배웠습니다. 그는 피아니스트가 되고 싶었지만 안타깝게도 손 부상으로 피아니스트의 꿈을 포기하고 작곡가와 음악 비평가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습니다. 1834년 그는 신 음악지 Die Neue Zeitschrift für Musik를 창간하여 음악 비평가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이 잡지는 당시 유럽 음악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젊은 작곡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습니다. 그는 이 잡지에 요한네스 브람스와 같은 신예 작곡가들을 소개하며 그들의 재능을 알렸습니다. 그의 주요 작품으로는 어린이 정경 Kinderszenen, Op. 15, 여인의 사랑과 생애 Frauenliebe und -leben, Op. 42, 카니발 Carnaval, Op. 9' 등이 있습니다. 그는 또한 교향곡과 실내악 분야에서도 중요한 업적을 남겼습니다. 그의 교향곡 중 봄 Symphony No. 1, "Spring"과 교향곡 4번은 풍부한 오케스트레이션으로 유명합니다. 피아노 콰르텟과 피아노 오중주는 실내악 작품 중에서도 특히 돋보이는 작품으로 평가받습니다.

 

 

클라라에게 바친 헌정

로베르트 슈만과 클라라 슈만과의 사랑 이야기는 음악사에서 아주 유명합니다. 클라라는 그의 아내이자 뮤즈였습니다. 그는 클라라를 1828년경에 만났습니다. 그녀는 그의 스승인 프리드리히 비크의 딸이었습니다. 그녀는 5세 때부터 아버지에게서 음악 교육을 받기 시작했는데요. 어릴 때부터 피아노 신동이라고 불리며 뛰어난 재능을 보였습니다. 슈만이 자신보다 아홉 살 어린 그녀에게 사랑의 감정을 느끼기 시작한 것은 그녀가 약 13세 때였습니다. 두 사람은 서로의 음악성에 대해 감탄을 하면서 점점 사랑에 빠졌습니다. 그러나 그녀의 아버지는 슈만이 아직 무명의 작곡가였고 경제적으로 안정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두 사람의 결혼을 반대했습니다. 이에 슈만은 결혼 허가를 받기 위해 법적 소송까지 했습니다. 이 소송은 1839년에 시작되어 약 1년간 지속되었으며 결국 그가 승소하여 두 사람은 1840년에 결혼할 수 있었습니다. 소송 과정은 드라마틱했습니다. 비크는 중재를 신청한 그에게 말도 안 되는 조건을 내세워 중재를 무산시키고, 클라라의 일기장을 훔쳐 법원에 증거로 제출하는 등의 행동을 했습니다. 심지어 클라라의 연주회장에서 슈만을 비난하는 유인물을 뿌리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행동으로 비크는 나중에 명예훼손이라는 죄로 잠시 감옥에 들어가게 됩니다. 슈만은 결혼식 전날 클라라에게 결혼 선물로 헌정 Widmung을 바쳤습니다. 그의 가곡집 'Myrthen' Op.25의 첫 번째 곡인 헌정은 프리드리히 뤼케르트의 시에 곡을 붙여 슈만 특유의 감성적이고 서정적인 멜로디로 완성시킨 작품입니다. 첫 번째 문구인 '당신은 나의 영혼, 나의 심장 Du meine Seele, du mein Herz'는 그녀에 대한 슈만의 깊은 사랑과 헌신을 강렬하게 보여줍니다. '당신은 나의 영혼, 나의 심장. 당신은 나의 기쁨, 오 나의 고통. 당신은 나의 세계, 그 안에서 나는 산다네. 나의 하늘 당신, 그 속으로 나는 날아가네. 오 당신 나의 무덤, 그 안에 나는 영원히 나의 근심을 묻었어요. 당신은 휴식, 당신은 마음의 평화. 당신은 나에게 주어진 하늘. 당신이 나를 사랑한다는 사실은 나를 가치 있게 만들어요. 당신의 시선은 나를 밝게 비춰줍니다. 당신은 나를 사랑스럽게 나의 위로 올려줍니다. 당신은 나의 선한 영혼, 나의 보다 나은 나!.....' 이 가사는 클라라가 슈만에게 얼마나 중요한 존재인지를 보여주며, 그녀에 대한 그의 사랑이 얼마나 깊고 진실한지를 말해줍니다. 이 작품은 나중에 프란츠 리스트가 피아노 독주를 위해 편곡했습니다. 리스트의 편곡은 슈만의 깊고 아름다운 사랑을 피아노로 표현함으로써 원곡을 더 아름답게 승화시킵니다. 이 작품은 피아노 연주회에서도 인기 있는 앙코르 곡으로 슈만과 클라라의 사랑 이야기를 아름답게 표현해 줍니다.  

 

리스트의 헌정 편곡

프란츠 리스트는 1811년 10월 22일 헝가리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로 낭만주의 음악 시대를 대표합니다. 그는 피아노 연주 기술의 혁신가이자 교향시와 단악장 소나타를 최초로 작곡한 사람이기도 한데요. 어린 시절부터 음악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으며 비엔나에서 체르니와 살리에리에게 각각 피아노와 작곡을 배웠습니다. 그의 연주는 유럽 전역에서 인기가 많았고 별명이 피아노의 왕이었습니다. 그는 연주회에서 곡을 외워 치는 최초의 피아니스트였는데요. 연주회의 프로그램은 주로 자신이 작곡한 곡들로 구성했다고 합니다. 그는 피아노 전공자들에게 필수적인 레퍼토리인 초절기교 연습곡, 순례의 해, 헝가리 언 랩소디, 파가니니 에튀드, 피아노 소나타 in b minor, 스페인 랩소디 등을 작곡했습니다. 이 곡들의 멜로디는 너무나 화려하고 기교적인 것으로 유명합니다. 또한 아주 어려운 테크닉으로 음악을 표현해야 해서 연주자에게는 까다로운 곡들이기도 합니다. 리스트는 오페라와 교향곡의 아름다운 선율을 재해석하여 자신의 아름다운 피아노 음악으로 편곡했습니다. 그의 개인적인 삶도 매우 흥미진진합니다. 그는 사랑하는 여인 다구 백작 부인과 스위스 이탈리아에서 함께 살았습니다. 이후 비르켄슈타인 후작 부인과 사랑에 빠져 다구 백작 부인과는 헤어졌습니다. 비르켄슈타인 후작 부인의 조언으로 연주를 중단하고 작곡 활동에 집중했으며, 1863년에는 수도원으로 가 종교에 귀의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성직자의 신분으로도 음악 활동은 계속 이어갔습니다. 슈만보다 한 살 어린 리스트는 슈만의 음악을 시적 음악 및 프로그램음악의 선구자로 부르며 그의 음악적 이상을 공유했습니다. 또한 그는 슈만에게 자신의 Sonata in B Minor를 헌정하기도 했는데요. 이 일은 두 사람 사이의 예술적 존중과 교류를 잘 보여줍니다. 그는 슈만의 헌정을 피아노 솔로 작품으로 편곡하여, 원곡의 감성을 기술적으로 더욱 화려하고 역동적인 피아노 곡으로 재탄생시켰습니다. 그는 이 곡을 '사랑의 노래'로도 불렀으며 1848년 라이프치히에서 출판했습니다. 그의 편곡은 원곡의 멜로디를 유지하면서도 피아니스트가 자신의 기교를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오른손의 아르페지오와 왼손의 멜로디 라인을 강조하는 코드는 슈만의 사랑을 잘 드러내면서도 연주자에게는 기술적으로 어려운 부분입니다. 이 편곡은 Liebeslied라고도 불리며 원곡에 대한 그의 해석을 잘 보여줍니다. 슈만의 원곡을 존중하면서도 독창적인 해석을 더한 이 작품은 단일 악장입니다. 원곡의 성악 부분과 반주 부분을 피아노 한 대로 연주하게 되므로 연주자는 성악 멜로디와 피아노 반주를 동시에 처리해야 합니다. 이런 특징으로 피아니스트들은 이 곡을 자신의 연주회 앙코르 곡으로 선택해서 기교를 마음껏 발휘하기도 합니다. 리스트의 편곡은 A-B-A'의 형식을 따르며 각 부분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A 부분은 원곡의 시작 부분과 일치하며, 슈만의 원곡 가사 '당신은 나의 영혼, 나의 심장 Du meine Seele, du mein Herz'로 시작합니다. 여기서 리스트는 원곡의 선율을 피아노로 섬세하게 전달하면서도, 아르페지오와 화려한 장식음을 통해 원곡의 감정을 더욱 풍부하게 표현합니다. B 부분에서는 원곡의 감정적인 절정을 피아노로 재현합니다. 그는 이 부분에서 피아노의 다이내믹한 범위를 활용하여 슈만의 열정적인 사랑을 드라마틱하게 표현합니다. A'부분은 A 부분의 변형으로 원곡의 멜로디를 반복하지만 더욱 격정적이고 기술적으로 복잡한 형태로 발전시킵니다. 그는 이 부분에서 피아노의 기술적인 면을 강조하면서도 원곡의 감정적 깊이를 고수합니다. 리스트의 헌정은 연주자가 자신의 기교를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오늘날에는 리스트의 편곡 버전이 무대에서 더 자주 연주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것은 그가 슈만의 원곡에 대한 깊은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편곡을 진행했음을 시사합니다. 리스트의 헌정 편곡은 슈만의 원곡을 널리 알리는 데 큰 공헌을 하였습니다. 동시에 두 사람의 예술적 교류로 낭만주의 음악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는데요. 피아니스트들에게는 기술적인 화려함과 자신의 기교를 뽐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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