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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디 오페라 리골레토 무대 사진
오페라 리골레토 ⓒ네이버 이미지

 

 

 

 

 

 

 

주세페 베르디는 이탈리아 오페라의 거장으로 낭만파 시대의 음악가입니다. 오페라의 왕이라고 불릴 정도로 명성이 자자한 그는 많은 작품을 남겼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리골레토는 권력의 그림자와 인간의 심연을 탐구하는 오페라입니다. 오늘은 베르디 오페라 리골레토의 서사 구조, 음악적 특징, 문화유산을 다뤄 보고자 합니다.

 

 

베르디 오페라 리골레토의 서사 구조

 

베르디의 오페라 리골레토는 서사 구조를 통해 인간의 다양한 감정과 사회적 모순을 깊이 있게 탐구하는 작품입니다. 이 오페라는 권력, 복수, 비극적인 사랑을 다룬 작품입니다. 권력과 사회적 약자의 관계를 섬세하게 포착하는 이 작품은 만토바 공작의 방탕한 삶과 리골레토의 비극적인 운명을 다룹니다. 이 오페라는 원작인 빅토르 위고의 희곡 환락의 왕을 바탕으로 했는데요. 원작은 16세기 프랑스 왕인 프랑수아 1세의 부패와 횡포를 비꼬는 내용입니다. 베르디는 이 작품을 읽고 나쁜 왕의 모습에 화가 나서 오페라를 만들기로 결심했다고 합니다. 처음에 그는 원작 그대로 공연하려고 했지만 왕의 권위와 품위를 해친다는 이유로 왕실이 공연을 금지했습니다. 결국 그는 방탕한 왕을 만토바 공작으로 바꾸고 이야기의 무대도 바꾸었습니다. 오페라의 원래 제목은 '저주'였으나 왕실의 명령에 따라 제목도 리골레토로 바꿨습니다. 베르디는 40일 만에 작곡을 마쳤고 대본은 프란체스코 마리아 피아베가 썼습니다. 리골레토는 1851년 베네치아의 라 페니체 극장에서 초연되었습니다. 바람둥이 만토바 공작과 궁정 광대 리골레토, 그리고 리골레토의 딸 질다가 주요 등장인물로 나옵니다. 주인공 리골레토는 실제 인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프랑스의 루이 12세와 프랑수아 1세의 광대였던 난쟁이 트리불레라는 사람이었다고 합니다. 그는 늘 빨간색 옷과 고깔모자를 쓰고 왕을 내 사촌이라는 부르는 등 당당하고 거침없는 말솜씨로 사람들을 웃겼습니다. 작품 속 리골레토는 바람둥이 만토바 공작의 궁정 광대입니다. 평소 귀족들의 부인이나 딸을 유혹하는 나쁜 주인이 못마땅하면서도 그의 행동을 맞장구치면서 공작에게 당하는 사람들을 비웃습니다. 그의 외모와 장애는 사람들에게 조롱의 대상이 됩니다. 그는 자신의 예쁘고 순수한 딸 질다가 만토바 공작에게 유혹당할까 봐 유모의 감시하에 세상과 단절된 채로 키우려 합니다. 리골레토에게 앙심을 품고 있었던 귀족들은 리골레토가 애지중지하는 딸을 납치한 뒤 만토바 공작에게 넘길 계획을 세웁니다. 만토바 공작은 아름다운 질다에게 첫눈에 반해 학생으로 변장한 뒤 그녀를 유혹하러 갑니다. 공작은 그녀에게 사랑을 맹세하고 그녀 역시 사랑에 빠지지만 곧 복면을 한 무리들에게 납치를 당하게 됩니다. 이를 뒤늦게 알게 된 리골레토는 딸을 찾고 격분하지만 이미 사랑에 빠진 딸은 오히려 아버지를 위로합니다. 이 사랑은 질다에게는 순수한 감정이지만, 리골레토에게는 공작에 대한 복수심을 불러일으킵니다. 리골레토의 복수는 오페라의 핵심적인 주제입니다. 그는 공작에 대한 복수를 계획하지만, 이 계획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전개됩니다. 리골레토의 복수심은 결국 자신의 딸 질다의 비극적인 죽음으로 이어지는데요. 이 오페라는 권력의 횡포와 복수가 가져오는 무서운 결과를 보여줍니다. 또한 질다의 순수하고 비극적인 사랑은 사랑의 아름다움과 위험성을 동시에 보여줍니다. 이러한 서사 구조는 오페라의 거장 베르디의 음악적 천재성과 함께 작품을 드라마틱하게 이끌어 시대를 초월한 걸작 리골레토를 탄생시켰습니다.

 

 

음악적 특징

베르디는 리골레토에서 다채로운 음악적 변주를 통해 등장인물들의 심리를 섬세하게 표현합니다. 특히 이 오페라에서 가장 유명하고 인기 있는 여자의 마음이라는 아리아는 만토바 공작의 경솔하고 변덕스러운 성격을 잘 묘사하는데요. 이 노래는 경쾌한 리듬과 명랑한 멜로디로 공작의 바람둥이 기질을 풍자적으로 표현합니다. 가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자의 마음은 바람에 이는 갈대와 같아서 목소리도 마음도 쉽게 변하지 언제나 상냥하고 예쁜 얼굴을 하고 울기도 하고 웃기도 하지만 믿을 수 없어 여자의 마음은 바람에 이는 갈대와 같아서 목소리도 마음도 쉽게 변하지 여자의 마음은 다 그래 여자를 믿는 남자는 비참해지지 방심하고 마음을 털어놓으면 안 돼 절대 아는 체 안 하는 여자의 가슴에 사랑의 흔적만 남아도 만족하지 여자의 마음은 바람에 이는 갈대와 같아서 목소리도 마음도 쉽게 바뀌지 여자의 마음은 다 그래, 다 그래" 질다의 아리아 그리운 그 이름은 공작에 대한 그녀의 순수한 사랑과 그리움을 담고 있습니다. 이 아리아는 벨칸토의 콜로라투라 기법으로 구성된 느린 선율과 플루트의 감미로운 선율이 어우러져, 갓 사랑에 빠진 순진한 여인의 감정을 섬세하게 표현합니다. 리골레토와 질다의 듀엣 '그래, 복수'는 복수심과 부성애가 교차하는 복잡한 감정을 드러냅니다. 이 듀엣은 리골레토의 복수심을 강조하는 동시에 질다의 순수한 사랑과 대조를 이루면서 인물들의 심리를 잘 보여줍니다. 베르디는 리골레토에서 다양한 음악적 요소를 활용하여 등장인물들의 심리를 효과적으로 표현했습니다. 각 아리아와 선율은 등장인물들의 개성과 감정을 드러내는 동시에 오페라의 드라마틱한 전개를 뒷받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문화유산

 

 

 

이 오페라는 베르디의 오페라 중에서도 특히 혁신적인 작품으로 평가받습니다. 이 작품은 그의 중기 걸작 중 하나로, 당시 이탈리아 오페라의 전통적인 형식을 탈피한 새로운 구성과 음악적 접근을 선보였습니다. 사회 비판적 내용과 강렬한 인물 묘사는 당시에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오늘날에도 세계의 오페라 극장에서 꾸준히 공연되는 유명한 오페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 작품은 기존의 레치타티보와 아리아 중심의 구조에서 벗어나, 일관된 오케스트라 반주에 맞춰 연속되는 장면들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러한 구성은 등장인물 간의 상호작용과 감정의 흐름을 더욱 자연스럽게 전달하며, 관객들이 극에 좀 더 몰입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이 작품은 오페라의 대중화에 크게 기여했으며, 음악뿐만 아니라 무대 디자인과 연출에서도 혁신적인 시도가 돋보입니다. 특히 여자의 마음과 같은 아리아는 오페라에서의 비중이 줄어들며 대신 조역들이 극에 다양하게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원작 환락의 왕이 프랑스에서 금지된 것처럼, 리골레토도 검열 당국의 제약을 받았습니다. 베르디는 왕실의 요구에 못 이겨 이야기의 배경을 이탈리아 만토바로 변경하고, 등장인물의 이름과 오페라의 원래 제목도 바꾸는 등 수정을 거듭해야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페라 리골레토는 그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인 권력의 부패와 인간의 약점을 잘 보여주고 있으며 사회를 강하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충격적인 반전과 비극적인 결말에 마음이 먹먹한 관객들은 여운이 가시지 않아 쉽게 자리에서 일어설 수가 없습니다. 비극적인 광대 리골레토의 운명과 그의 딸 질다의 죽음은 슬프면서도 시대를 초월한 감동을 전달합니다. 이 작품은 오페라가 담아낼 수 있는 인간의 본질과 사회의 복잡성을 잘 보여주는 걸작으로 베르디의 음악적 문화유산으로 남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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