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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 공연 포스터 사진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 ⓒ네이버 이미지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는 15세기 프랑스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당을 배경으로 합니다. 이 작품은 사회적 차별과 인간의 갈등을 조명하며, 콰지모도와 에스메랄다의 순수한 사랑 이야기로 관객들에게 깊은 울림을 줍니다. 오늘은 노트르담 드 파리의 배경, 줄거리, 오페라와 뮤지컬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다루고자 합니다.

 

 

노트르담 드 파리의 배경 

노트르담 드 파리는 빅토르 위고의 1831년 작 소설 노트르담의 꼽추를 원작으로 한 프랑스 뮤지컬입니다. 1998년 프랑스 파리에서 초연되었습니다. 리까르도 꼬치안테가 작곡했으며 뤽 플라몽동이 가사를 지었습니다. 15세기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당을 배경으로 하며, 콰지모도, 에스메랄다, 프롤로 등의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중세 프랑스의 종교적 사회적 혼란과 인간 내면의 욕망과 갈등을 다룹니다. 이 시기는 교회의 권력이 타락하고 인간성의 부흥을 꿈꾸는 르네상스의 바람이 불기 시작한 때인데요. 이 작품은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바탕으로 중세 시대의 사회적 계층과 종교적 권력의 충돌, 그리고 인간의 아름다움과 추함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을 던집니다. 빅토르 위고의 원작 소설이 탄생된 때인 15세기 프랑스는 중세 후기에서 르네상스로 넘어가는 전환기였습니다. 이 시대는 사회적 정치적 변화가 격렬했던 시기였는데요. 백년전쟁이 끝나고 프랑스는 정치적으로 안정되고 국왕의 권력이 강화되면서 중앙집권화가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이미 최고 권력을 가진 교회는 타락했고, 르네상스가 시작되면서 예술과 과학 철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사상이 태동했습니다. 빅토르 위고는 그의 작품을 통해  당시의 사회상과 로마 가톨릭 교회 및 지배계층의 부패와 위선을 풍자합니다. 프랑스 사회에 만연한 부패를 비판하고, 지배계층에게는 책임감을, 피지배계층에게는 기존의 악습과 편견을 버리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작품은 노트르담 대성당과 얽힌 여러 인물들의 운명을 통해 당시 프랑스 사회를 묘사하며, 특히 귀족들의 축제, 환락, 반란, 공개 처형 등으로 북적이는 파리의 생생한 정경을 그립니다. 위고는 이를 통해 당시 사회의 복잡한 구조와 인간성을 탐구하며, 개인과 사회의 대립을 강조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그의 소설을 바탕으로 사회적 문제를 재해석한 작품이라 할 수 있는 뮤지컬 노트르담 파리에서도 당시 교회의 부패한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대성당들의 시대의 가사를 통해서 당시 시대적 상황이 어땠는지 알 수 있습니다. 작품 속 프롤로의 행동은 교회의 타락을 잘 보여줍니다. 프롤로가 에스메랄다를 마녀로 몰아 죽음에 이르게 했듯이, 실제 당시 사회에서도 귀족과 성직자는 죄를 면할 수 있었지만 민중들은 누명을 쓰고 처벌당하는 일이 다반사였습니다. 이 뮤지컬은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당시 사회의 모습과 인간의 내면을 탐구합니다. 이 시대의 역사적 상황을 예술적으로 재해석한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를 보면서 관객들은 당시 종교적 부패 사회적 혼란 인간의 욕망을 생생하게 알 수 있습니다.

 

 

줄거리

이 뮤지컬은 노트르담 대성당의 종지기 콰지모도와 아름다운 집시 여인 에스메랄다, 그리고 그들을 둘러싼 인물들의 복잡한 감정과 사회적 갈등을 그립니다. 콰지모도는 추악한 외모 때문에 사람들에게 멸시받습니다. 그러나 순수한 마음을 지닌 그는 에스메랄다를 진심으로 사랑합니다. 에스메랄다는 자유로운 영혼을 가진 집시로, 콰지모도뿐만 아니라 파리의 근위대장 페뷔스와 노트르담 대성당의 주교 프롤로에게도 사랑을 받습니다. 프롤로는 종교적 신념과 인간적 욕망 사이에서 갈등하며, 에스메랄다에 대한 집착적인 사랑을 키워갑니다. 한편, 페뷔스는 에스메랄다를 구해주면서 그녀를 사랑하게 되지만, 이미 약혼녀가 있는 상태입니다. 이러한 복잡한 관계 속에서 에스메랄다는 자신의 사랑과 자유를 추구합니다. 사건은 콰지모도가 프롤로의 명령으로 에스메랄다를 납치하려다 실패하면서 시작됩니다. 페뷔스가 에스메랄다를 구하고, 콰지모도는 체포되어 공개적으로 처벌을 받습니다. 에스메랄다는 콰지모도에게 물을 건네며 그에게 친절을 베풀고, 콰지모도는 그녀에게 감사의 마음을 품게 됩니다. 프롤로는 그녀를 향한 욕망에 사로잡혀 페뷔스를 공격하고, 그녀에게 죄를 뒤집어씌웁니다. 그녀는 감옥에 갇히고, 콰지모도는 그녀를 구하려고 노력합니다. 끝내 그녀는 죽음을 맞이하고, 콰지모도는 프롤로를 죽이고 그녀의 시신과 함께 슬픔에 잠깁니다. 이 작품은 감동적인 장면들로 관객들의 몰입도를 높여줍니다. 대성당들의 시대는 그랭구와르가 이야기 시작을 알리는 장면으로, 뮤지컬의 서곡입니다. 대성당의 아름다움과 역사적 중요성을 노래로 표현하며 관객들을 감동시킵니다. 에스메랄다의 춤은 페뷔스가 에스메랄다가 춤추는 것을 보는 장면입니다. 화려하고 활기찬 분위기를 전달하며, 에스메랄다의 자유로운 영혼과 매력을 표현합니다. 미치광이들의 축제는 그랭구와르가 노래하며 미치광이의 교황으로 콰지모도를 임명하는 장면입니다. 텀블링과 아크로바틱을 선보이는 무리의 퍼포먼스가 인상적입니다. 기적의 궁전은 클로팽이 공중에 매달린 막대 위에서 노래하는 장면입니다. 그의 뛰어난 노래 실력과 아크로바틱한 퍼포먼스가 관객들을 감동시킵니다. 이처럼 뮤지컬 노트르담 드 파리는 아름다운 음악과 무대, 감동적인 이야기가 조화를 이루며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습니다.

 

오페라와 뮤지컬의 차이점과 공통점  

오페라와 뮤지컬은 모두 음악을 중심으로 한 공연 예술이지만, 그 형식과 전달 방식에는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먼저 오페라는 대부분의 대사가 노래로 이루어져 있으며, 전통적으로 마이크 없이 성악가의 자연스러운 목소리로 관객에게 전달됩니다. 이에 반해 뮤지컬은 대사와 노래가 혼합되어 있으며, 마이크를 사용하여 배우의 목소리를 증폭시킵니다. 오페라는 주로 클래식 음악과 관현악 반주에 중점을 두며, 작품의 소재는 대개 신화나 고전문학 작품에서 가져옵니다. 반면 뮤지컬은 다양한 음악 장르를 포함하고 현대적이며 대중적인 소재를 다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뮤지컬은 노래와 춤, 연극적 요소가 조화를 이루는 현대적인 음악극으로, 배우는 연기와 노래, 무용을 모두 합니다. 공통점으로는 두 장르 모두 이야기를 음악으로 풀어내는 음악극이라는 점입니다. 노래와 춤, 무대 장치 등 여러 요소가 결합된 종합예술인데요. 오페라와 뮤지컬은 각각의 방식으로 관객을 매료시키며 음악으로 스토리를 풀어나갑니다. 오페라는 원어로 공연되는 경우가 많아 내용을 간단하게 설명한 책자를 제공하거나, 공연 시 스크린에 영어 또는 현지어로 무대를 설명해줍니다. 그러나 뮤지컬은 공연하는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기 때문에 관객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페라는 오케스트라와 함께 공연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뮤지컬은 때로는 녹음된 반주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오페라와 뮤지컬은 각각 독특한 매력으로 다양한 관객층의 마음을 사로잡는 예술 장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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